상설교육 수강신청

HOME > 미디어교육 > 상설교육 수강신청

영상이론

해당파일이미지
페이스북 트위터 URL
<6월 강좌> [시즌2] 가장 보통의 이야기 : 영화 서사구조 분석 강좌종료
※ 강사 : 이진우

서사구조, 플롯, 시나리오, 3막구조, 캐릭터, 시퀀스, 분석, 장애물, 목표

  • 정원 : 12명 / 수강료 : 120,000원 / 모집기수 : 1기
  • 접수기간 : 2014-04-25 ~ 2014-06-16
  • 수강기간: 2014-06-16 ~ 2014-08-04
    (매주 월(*총 8회차))
  • 수강시간: PM7:00~9:30
  • 강의장소 : 강의실
강좌소개
* 목표

  •  ※드리는 말씀

      

      본 강좌는 내부사정으로 인해 부득이하게 개강일이 6월 9일(월)에서 16일(월)로 변경되었습니다. 수강신청하실 때 이 점 참고해주시기 바라며 먼저 신청해주신 분들께는 별도로 개별연락을 드리겠습니다.


    - 서울영상미디어센터 교육팀




    그다지 새로운 이야기는 아니지만 보는 내내 쫄깃했던 영화들은 관객들의 마음을 사로잡습니다. 익숙한 설정과 구조 속에서 하나씩 던져지는 위반들이 “쫄깃함”을 만들어주는 거라면 그 위반을 위해서라도 “익숙함”에 대해서 잘 알아야겠지요. 보편적인 서사구조의 패턴이 완전히 예측 가능한 공식으로 딱딱하게 굳어버리지만 않는다면 관객은 기꺼이 그것을 즐겨왔으며 앞으로도 계속 즐길 것입니다. 따라서 그 보편적인 서사 구조를 이해하는 것은 다수의 관객에게 어필하는 성공적 스토리를 향해 가는 지름길이 될 것입니다.



    우리가 알고 있는 '기승전결'이나 '발단, 전개, 위기, 절정, 결말' '3막 구조' '영웅 서사'는 이름만 다를 뿐 모두 '서사 구조'일 뿐입니다. 다양한 서사예술의 종류만큼 그 구조도 다종 다양하지만, '서사구조'를 이루는 보편적 원리는 동일합니다.



    이 강의는 누구나 알고 있는 서사 상식을 바탕으로 보편적 영화 서사구조를 이해해봅니다. 국내외의 다양한 영화의 서사 구조를 분석함으로서 '영화 서사구조'의 보편적 특성을 이해하고 실제 창작에 적용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이런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이젠 제발 장편영화 시나리오를 쓰고 싶은데 초고는 커녕 트리트먼트 완성도 못하고, 멘붕의 바닥에서 허우적대고 있는 분들

    -단편영화 시나리오는 써봤지만 바로 장편영화 시나리오를 쓰기에는 무언가 부족하끼시는 분들

    -영화의 보편적 서사구조를 완벽하게 소화해 향후 자신의 시나리오에 변용/적용하고 싶으신 분들

    -영화를 보며 그 스토리 전개방식에 대해 분석/평가하는 걸 좋아하시는 분들


* 강의내용
  • 이 강의가 진행되는 동안 분석하는 영화는 총 8편입니다. 8편의 영화를 한 쌍으로 묶어 각 묶음의 유사성과 차별성을 비교분석합니다. 예시된 영화를 하루에 분석하지 않고, 강의가 진행됨에 따라 3막을 순차적으로 분석합니다


    *****강의시간에 모든 영화를 실시간으로 감상할 수는 없고, 중요한 장면들을 중심으로 감상, 분석합니다. 강의가 시작하기 전까지 아래 제시된 8편의 영화를 모두 보고 오셔야 합니다.



    ※심대한 위기에 놓인 인물이 일상으로 무사히 귀환하는 이야기

    <그래비티(2013)>, <포세이돈 어드벤쳐(1972)>



    ※낯선 상황에 놓인 인물이 그 상황에 따라 변해가며 파국을 맞는 이야기

    <광해, 왕이 된 남자(2012)>, <늑대와 춤을(1990)>



    ※원작과 리메이크의 비교, 어디가 어떻게 바뀌었을까? 그 변화가 서사에 미친 영향

    <더 브레이브(2010)>, <진정한 용기(1969)>



    ※능동적이지 못하고 상황에 이끌리는 인물, 수동적 주인공의 이해.

    <그랜토리노(2008)>, <졸업(1967)>

     


* 커리큘럼
  • 회차

    일정

    주제

    내용

    1

    6월 16

    ()

    PM7:00~9:30

    알고도 모르는 

    서사구조

    서사구조의 보편적 이해

    -‘글 쓰기 방법으로서 서사구조를 알기

    -조셉 캠벨이 주장한 서사의 원형과 아리스토텔레스의 서사구조 정의, 그리고 헐리우드 3막 구조 비교분석

    2

    623

    ()

    PM7:00~9:30

    이야기의 시작


    인물(주인공)의 소개

    -영화가 이야기를 시작하는 방식을 통해 인물과 사건, 설정의 상관관계를 이해하고 인물소개와 이야기 시작의 실제적 관계를 알아본다.


    3

    6월 30

    ()

    PM7:00~9:30

    인물과 행동


    행동하는 인간을 위한 질문들

    -주인공은 누구이며 그들은 어떤 행동을 하는가?

    -그들을 움직이게 하는 동기는 무엇이고 어디서 오는가?

    -행동의 동기를 통해 어떤 목표를 만들어내는가?

    -행동의 이유, 즉 모티브가 중요한 진짜 이유는 무엇일까?


    4

    7 7

    ()

    PM7:00~9:30

    플롯은 

    사건의 배열이다


    사건의 연속적 배치

    -이야기는 첫 사건과 뒤따르는 사건들의 유기적인 연결이다. 사건이 아무리 많다 한들 그것이 유기적으로 연결되지 못하면 아무 의미가 없다. 그렇다면 각 사건을 연결하는 고리는 무엇일까? 각 영화의 분석을 통해 사건행동을 부르고 행동이 다시 사건을 부르는 연결고리에 대해 알아보자


    5

    7월 14

    ()

    PM7:00~9:30

    장애물들

    극적 재미의 요소들


    적대자들

    -행동하는 인물에게는 행동의 이유와 목표가 있다. 동시에 목표 달성을 방해하는 많은 장애물을 극복해야 한다. 주인공의 적대자(장애물)가 왜 필요할까? 단순히 재미를 위해서? 재미 이외의 다른 의미는 없을까?


    6

    7 21

    ()

    PM7:00~9:30

    이야기의 끝

    목표의 달성


    사건의 끝

    -인물은 사건을 통해 행동하고 사건을 통해 행동을 멈춘다. 인물의 행동을 멈추게 하는 사건은 무엇을까? ‘목표를 만든사건과 목표가 달성되는사건은 서로 마주보고 있다. 그럼 주인공이 목표를 달성하면 이야기가 끝나는 것일까?


    7

    7 28

    ()

    PM7:00~9:30

    이야기의 또 다른 끝, 진정한 행동의 종결


    이야기의 진짜 주제

    -목표를 달성하는 주인공에게 부여되는 짧지만 강렬한 새로운 목표, 이야기의 진짜 결말이다. 어떻게 새로운 목표를 설정할 것인가? 그리고 그 의미는 무엇일까? 왜 우리는 주인공에게 새로운 목표를 부여하는 것일까?


    8

    8월 4

    ()

    PM7:00~9:30

    선형서사구조의 영화와 비선형 서사구조 영화의 비교분석


    -플롯이 없는 비선형 서사구조의 영화감상을 통해 선형서사구조의 영화와 비교하는 시간이다. 이를 통해 서사구조의 영화적 특성을 재확인한다.



강사소개
임시이미지


  

작품 경력

(2013) <번개와 춤을> 14회 전주국제영화제 숏숏숏

 

(2010) <> 인디포럼 15주년 기념 옴니버스 <난 이제 용감해질거야>

 

(2008) <모퉁이의 남자>

        - 7회 미장센단편영화제 절대악몽부문 최우수작품상

 

(2006) <바람이 분다>

        - 11회 부산국제영화제 와이드앵글 부문 선재상 수상(2006)

 

(2005) <팔월의 일요일들>

 

(2004) <얇은 살갗보다 얇은>

 

(2003) <단순한 열정>

       -부산아시아단편영화제 코닥상(2003)

 

(2001) <God>

(2009) <돼지꿈>


함께하는 미디어센터

인기영상 갤러리
  • 2013 강동영화 '돈키호태'

    서울미디어센터 / 서울영상미디어센터

  • 2013 강동영화 '티켓팅 오딧세이'

    서울미디어센터 / 서울영상미디어센터

  • 2014년 GWP 강릉

    2014년 GWP 강릉

    yoowany / 서울영상미디어센터

상영작
  • 걸어도 걸어도

    걸어도 걸어도

    노마: 뉴 노르딕 퀴진의 비밀

    노마: 뉴 노르딕 퀴진의 비밀

  • 내 이름은 아닌아

    내 이름은 아닌아

    할머니의 먼 집

    할머니의 먼 집

  • 우리들

    우리들

    내일을 위한 시간

    내일을 위한 시간

공동자료실
교육 정책 기술

전체회원 : 7736명

목록가기
top
열기/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