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제작콘텐츠

제5회 전국생활문화축제 시민제작콘텐츠 전시/상영

글_원환섭 / 전국미디어센터협의회 정책기획실

이번 호 시민제작콘텐츠 소개에서는 지난 914일부터 16일까지 서울 대학로에서 진행되었던 전국생활문화축제에 전시 및 상영되었던 콘텐츠를 소개드리고자 합니다. 5회를 맞은 전국생활문화축제는 지역문화진흥원이 주관하는 행사로 생활문화의 인식제고를 위해 생활문화인 및 동호회, 일반인을 대상으로 다양한 공연, 전시, 체험, 교류행사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자리입니다.


전국미디어센터협의회 또한 작년부터 각 지역미디어센터에서 제작된 시민제작콘텐츠가 전시/상영될 수 있도록 협력하였는데요. 올해에는 총 27개의 시민제작콘텐츠가 전국생활문화축제 기간 동안 전시/상영되었습니다. 이 중에서 대다수의 작품들은 이미 여기(시민제작콘텐츠 소개 꼭지)에 소개되었기 때문에, 한 번도 소개된 적이 없는 작품 5편을 선정하여 간략하게 안내드리겠습니다.


첫 번째 작품은 <우리들의 우정>이라는 콘텐츠로 제주영상미디어센터에서 제작되었습니다. 초등학교 학생들이 작품에 등장하며, 친구와의 우정에 대한 이야기를 다룬 극영화입니다. 두 번째 작품 <야자탈출>은 미디어경청(경기도교육청) 학생들이 제작한 콘텐츠로 강압적인 학교 분위기와 학생부의 감시를 피해 야간자율학습에서 벗어나려는 학생들의 고군분투를 표현한 작품입니다.


위의 두 작품이 청소년들이 만든 콘텐츠였다면 <내 선배>라는 극영화는 주안영상미디어센터에서 활동하는 대학생들이 제작한 작품입니다. 대학 캠퍼스 생활을 중심으로 선후배 관계의 주인공들이 동아리 활동을 하다가 서로에게 호감을 가지게 되고 알콩달콩 사랑하는 이야기를 표현한 콘텐츠입니다. 다음으로 <한밤의 뮤직>이라는 작품은 원주영상미디어센터에서 제작된 콘텐츠로 음악 작업을 하는 주인공에 관한 이야기로 귀신으로부터 음악적 영감을 받아 귀신과 함께 신명나게 음악을 즐기는 순간을 담은 극영화입니다.


마지막으로 <청운의 꿈>은 울산MBC시청자미디어센터에서 활동하는 시니어 분들께서 제작하신 작품입니다. 동아리 공간을 둘러싸고 두 동아리 간의 다툼을 표현한 극영화입니다. 해당 작품은 작년 한국영상문화제전 때 관객 투표에서 인기상을 수상한 <나의 화려한 인생 2>에 참여하셨던 시니어 분들의 또 다른 작품인데요. <청운의 꿈>에서도 이 분들의 재치, 유쾌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전국생활문화축제는 성공적으로 마무리가 되었으며, 시민제작콘텐츠 전시/상영 또한 잘 진행되었다고 하는데요. 각 지역미디어센터의 시민제작콘텐츠 담당자 선생님들께서 많이 도와주셔서 가능했던 것 같습니다. 내년에도 전국생활문화축제가 개최된다면 더 많은, 다양한 지역미디어센터의 영상콘텐츠가 소개 및 전시/상영되길 바라면서 이번 호의 콘텐츠 소개 원고를 끝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아래의 주요 내용은 각 콘텐츠 제작자 또는 센터 담당자 분들께서 협의회 쪽에 콘텐츠를 전달해주실 때 작성해주신 내용에서 발췌하였습니다. 해당 시민제작영상콘텐츠를 감상하고 싶은 분들은 ()전국미디어센터협의회 070-4352-6394로 연락주시면 각 콘텐츠 제작자들과 공유 여부에 관하여 협의 후 다시 연락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우리들의 우정>

연출자

서이현 외

장르

극영화

상영시간

713

지원 센터명

제주영상미디어센터

주요 내용

희상이 자신보다 두한이와 친한 사실에 질투가 난 희조. 희조는 희상에 생일날 희상의 생일 선물을 두한이가 훔친 걸로 꾸미고 두한을 체육관에 가둔다. 하지만 곧 자신의 행동을 반성하고 선생님께 사실대로 말하려고 하지만, 두한은 희조를 감싸주며 서로의 우정을 확인한다.




<야자탈출>

연출자

김한결

장르

극영화

상영시간

193

지원 센터명

미디어경청(경기도교육청)

주요 내용

전학생 한수는 음악을 사랑하는 소년이다. 전학온 학교는 다름아닌 학생부의 감시 아래 누구도 탈출하지 못하는 야간자율학습으로 악명높은 학교. 한수는 4차원 소녀 백채린의 도움으로 기타소년 태욱이와 함께 야자를 탈출하기 위해 치밀하게 계획을 짜고, 학교에 불이 꺼지는 순간 드디어 실행에 옮긴다.




<내 선배>

연출자

진영서

장르

극영화

상영시간

2430

지원 센터명

주안영상미디어센터

주요 내용

주안영상미디어센터 제작단 작당웹드라마 팀에서 제작한 작품으로 캠퍼스에서 선배와 후배가 연인이 되는 과정을 섬세한 시각으로 담은 콘텐츠이다.




<한밤의 뮤직>

연출자

김유섭

장르

극영화

상영시간

620

지원 센터명

원주영상미디어센터

주요 내용

방 안에 이상한 기척을 느끼며 무서움에 떨던 주인공. 하지만 이내 방문과 창문이 닫히는 소리에 맞춰 즉흥적으로 노래를 하기 시작한다. 결국 귀신과 함께 기타연주를 하며 한밤의 음악공연을 이어간다




<청운의 꿈>

연출자

이준걸

장르

극영화

상영시간

13

지원 센터명

울산MBC시청자미디어센터

주요 내용

노년의 즐거운 삶을 위해 마련한 동아리 공간. 어렵게 구한 그들만의 공간. 그런데 무임승차자가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