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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뮤니티 BIFF – 시민 영화문화 플랫폼의 가능성

글_김현수 / 모퉁이극장 대표, 커뮤니티 BIFF 프로그래머

커뮤니티 BIFF라는 기획

커뮤니티 BIFF는 부산시 중구에서 펼쳐진 부산국제영화제 공식 부대행사 프로그램으로 시민참여, 관객주도형 영화제를 표방하며 액티비티 씨어터, 시네필 라운드, 커뮤니티 시네마, 해피투게더까지 총 네 개의 섹션을 운영했다. 또한 모퉁이극장을 포함하여 부산영화체험박물관, 퍼니콘, 부산국제어린이청소년영화제, 시청자미디어센터, 부산문화재단 한성1918 등 프로그램을 기획 운영한 단체들이 다양하다는 점에서도 커뮤니티의 정체성을 가진다.

 

액티비티 씨어터는 율동과 가무, 먹고 마시는 등 온 감각으로 영화와 커뮤니케이션하는 섹션으로 쇼타임, 취생몽사, 비프랑 키즈랑을 선보였다. 올해 아쉽게 축소되었지만 반려동물 입장 상영회, 보육맘들이 아이들과 자유롭게 드나드는 상영회, 관람 중 흡연이 가능한 상영회 등 비일상적 영화보기를 실험하는 특화된 프로그램들이 앞으로도 펼쳐질 예정이다. 시네필 라운드는 영화광을 위한 맞춤형 섹션으로 마스터톡에서는 관객들이 감독의 장면해설을 들으며 함께 영화에 빠져들었고, 대학독립만세에서는 대학영화인들이 만든 단편영화들을 상영하고 교류하는 자리를 만들었다. 체험형 행사는 해피 투게더란 제목으로 관객들과 만났다. 시민과 영화인이 함께 진행하는 라디오 ‘bifFM2018’, 전국영화활동가포럼 어크로스 더 시네마’, 어린이영화제작체험 시네마스포츠’, ()홍영철 기증자료 특별전을 비롯한 여러 전시회, 포차파티 시네객잔까지 이 모든 프로그램들은 다양한 스펙트럼의 관객을 수용자에서 능동적 향유자, 생산자로 견인하여 시민 관객들이 주도하고 즐기는 영화제의 기틀을 다지려는 기획이었다.

 


 

커뮤니티 BIFF에서 모퉁이극장의 역할

부산국제영화제 기간 중에 모퉁이극장은 커뮤니티 BIFF의 수행단체로, 필자는 프로그래머로 활동하였다. 커뮤니티 BIFF는 그동안 자원의 부족으로 모퉁이극장에서 구현하지 못한 시민 중심 프로그램들을 펼쳐보는 기회이기도 했다. 올해 모퉁이극장은 커뮤니티 시네마, 어크로스 더 시네마 포럼, 시네객잔 파티를 기획, 운영했다. 커뮤니티 BIFF의 핵심 섹션이기도 한 커뮤니티 시네마는 모퉁이극장이 추구한 관객운동의 역사가 녹아 있다. 2013년 부산국제영화제 대중화위원회와 함께 한 관객살롱, 시민자치 영역을 최대한으로 끌어올린 애프터시네마클럽, 관객살롱을 업그레이드 시켜 관객중심 영화제의 모델을 만든 관객영화제, 게스트들이 창안한 다채로운 콘텐츠를 만나는 즐거움이 있는 문화다양성영화제 시네엔두루까지 지난 시간동안 시행착오를 거치며 안착시킨 모퉁이극장의 관객문화 프로그램들의 노하우를 집결시켜 런칭한 프로그램이 바로 커뮤니티 시네마이다.

 

-커뮤니티 BIFF의 핵심 프로그램, 커뮤니티 시네마

커뮤니티 시네마라는 용어는 각 나라와 지역마다 그 의미가 다양하다. 커뮤니티 BIFF에서 기획한 커뮤니티 시네마는 상영회에 참여하는 다양한 시민사회 커뮤니티들을 프로그램의 주역으로 조명한다는 점에서 참신함을 가진다. 또한 다양한 공동체, 소모임을 발굴 지원하여 시민사회 문화진흥에 기여하겠다는 부산국제영화제의 비전이 반영된 커뮤니티 BIFF의 핵심 프로그램이기도 하다. 올해는 지역의 중소 영화 상영그룹들을 포함한 14개 시민사회 커뮤니티가 참여해 영화선정, 게스트 초청, 이벤트 구성, 모객까지 기획과 운영을 주도했다. BIFF는 플랫폼으로 기능하고 커뮤니티들이 자신의 고유한 색깔을 반영해 상영프로그램을 만들어가는 것이다. 이런 점에서 커뮤니티 시네마의 가장 큰 매력은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파트너 커뮤니티들의 다채로운 목록이다.

 


 

-전국영화활동가포럼, 어크로스 더 시네마

커뮤니티 시네마가 가진 취지와 의미를 자리매김하고 확장하는 현장비평의 장으로서 어크로스 더 시네마라는 포럼도 운영했다. 제목처럼 영화를 가로지르며 저마다 고유한 색깔로 영화문화를 만들어가는 이들을 영화문화 생태계의 중요한 일원으로 주목하고 일 년에 한 번 모여 성과를 나누고 교류하자는 취지의 전국 영화활동가대회이다. 대안상영, 굿즈 제작, 무크지 발간, 큐레이터 활동, 팟캐스터, 유튜버 등 영화를 매개로 한 다양한 차원의 활동가들을 결집시켜 정보 교류와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시민 친화적인 영화제 포럼의 모델을 창안하였다. 애초에 어크로스 더 시네마는 각 활동가 그룹들에게 적합한 방식으로 영화문화를 향유하는 플랫폼을 제공하기 위한 구상으로부터 시작되었다. 그 시작점이 된 이번 포럼은 영화문화 크리에이터들이 영화활동가라는 이름으로 한자리에 모여 영화에 대한 애정과 활동사례들을 나누고 교류하는 우정의 자리였다.

 


 

-광장 포차파티, 시네객잔

20여년전 부산국제영화제를 방문한 해외게스트와 전국의 영화인, 관객들에게 가장 강렬한 인상을 심어준 것이 남포동 골목에서의 포차파티였다. 남포동 포차파티는 영화인뿐만 아니라 관객, 시민들이 함께 어울렸다는 점에서 전세계 영화인들에게 화합의 영화축제를 상징하는 하나의 큰 이미지로 남아 있다. 시네객잔은 그런 부산국제영화제의 추억으로 남아있는 남포동 골목 파티를 새롭게 부활시켜보고자 시작되었다. 올해는 20여 년 전의 골목 대신 40계단 광장에서 소박하고 운치 있는 거리 파티를 벌였다. 커뮤니티 BIFF를 매개로 영화활동가, 영화인, 관객, 지역행정가 그룹 등이 어울리며 교류하는 축제의 밤을 보내면서 영화제의 즐거움은 영화제를 오가는 다양한 사람들과의 만남이라는 사실을 새삼 확인했다.

 


 

커뮤니티 BIFF의 성과

커뮤니티 BIFF가 막을 내린지 한 달 남짓 지난 지금 프로그램에 대한 반응들을 정리해본다. 영화인 및 언론 매체는 시민 주도형 프로그램인 커뮤니티 BIFF를 참신한 영화제 콘텐츠로 인식하고, 시민 관객들의 프로그램 운영 역량에 대한 긍정적 평가와 응원을 보내주었다. 또한 부산국제영화제 초기의 남포동 시대를 새롭게 부활시켜 영화제에 대한 시민들의 바람에 부응한 것으로 평가하였다. 이 지면에서는 필자가 전할 수 있는 모퉁이극장의 운영 프로그램에 한정하여 그 성과를 기술하지만 액티비티 시어터, 시네필 라운드 등 다양한 섹션과 프로그램들이 현장에서 관객들의 열광을 이끌었다는 점도 놓쳐서는 안 될 것이다.

 

커뮤니티 시네마의 경우, 영화를 좋아하는 시민 관객들이 자신의 커뮤니티가 가진 정체성을 살려 특색있는 영화향유 프로그램을 주체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프로그램 특성에 대해 적극적인 관심과 지지, 참여 의욕을 보였다. 또한 커뮤니티 시네마에 참여한 관객들은 각 커뮤니티가 운영하는 프로그램에 새로운 관객층으로 유입되고, 참여 커뮤니티들 간에 활발한 교류가 이어지기도 했다. 다양한 관심사를 가진 시민사회 그룹들은 커뮤니티 시네마를 통해 영화제에 실질적인 참여와 개입이 가능하게 되었고 시민 관객들은 영화 향유권을 넓혀나가며 영화문화의 적극적인 형성자로 참여할 수 있는 장을 가지게 되었다.

전국영화활동가 포럼의 결과는 기대 이상이었다. 다양한 분야의 영화문화 크리에이터들이 영화제에 포럼 게스트로 초청되고 자신들의 활동이 영화제의 공식적인 무대를 통해 조명되는 과정을 통해 영화문화 생태계의 일원으로 자의식과 소속감을 갖게 되었다. 참가자들 간의 활발한 교류도 큰 성과다. 네트워크 프로그램들이 많지만 어크로스 더 시네마는 포럼을 통해 조금 더 심도를 가진 네트워크 프로그램의 역할을 했다고 말하고 싶다. 영화활동가들이 진단하는 현실적인 문제들과 해결 방안의 공유가 참가자들에게 생산적인 자극이 되어 향후 활동을 구체화하는 계기가 되었다. 또한 어크로스라는 의미에 걸맞게 타지역, 타매체 활동가들 간 협업의 가능성을 발견하여 현장에서 다양한 기획이 성사되었다. 상영회 연계 홍보, 자료 교환 및 공유, 유튜브, 팟캐스트 등 영화활동가 각자의 미디어를 통한 홍보지원, 판매망 확대 등의 결실들도 있었다. 영화문화를 일구어가는 공동체의 일원으로 연대 활동에 대한 의지를 나눈 것은 무엇보다 값진 성과다. 한 그룹은 동력을 잃어버려 그만두려는 시점이었는데 이번 포럼을 계기로 꾸준한 활동에 대한 의욕이 생겼다는 코멘트를 해주기도 했다. 그리고 포럼에 모인 영화문화활동가들은 한 목소리로 어크로스 더 시네마의 지속적인 개최를 요청했다.

 

영화인과 문화예술인, 시민과 영화활동가들이 어울리는 야외광장 파티 시네객잔에서는 원도심의 정취와 활기가 어우러지는 다채로운 공연 레퍼런스와 유연한 운영방식을 통해 새로운 야외 교류 파티 모델을 만들어냈다는 평가를 얻으면서 BIFF 남포동 시대를 그리워하는 관객들에게 큰 호응을 얻었다.

 

커뮤니티 BIFF의 과제 및 계획

커뮤니티 비프의 수행단체들은 준비기간이 짧아 추석연휴까지 반납하면서 새로운 영화향유 플랫폼을 설계하고 구성하고 구현하기 위해 노력했다. 하지만 완벽하지 못했다. 첫 시작기인만큼 관객중심 프로그램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 구성원도 있었고, 자원과 인력, 시간의 부족함에서 오는 미흡한 소통들도 문제가 되었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이러한 실험들이 성공적이냐, 관객의 호응이 좋으냐를 놓고 성패를 가늠하기 전에, 관객 동원수에 구애받지 않고 실험하고 상상해보는 시민들의 자율성과 주체성에 기반한 환경을 만들어 냈다는 것이다. 커뮤니티 BIFF를 변화하는 시대의 흐름 속에서 영화를 즐기는 영화제의 풍경들을 새롭게 구성해내려는 실험적 플랫폼으로 생각해주면 좋겠다.

 

커뮤니티 시네마는 기획과 운영, 그 과정에 시간과 인적 자원이 많이 드는 프로그램이다. 커뮤니티들마다의 특성을 이해하고 맞춤형 프로그램이 나오도록 유도하는 역할을 해야 하기 때문이다. 우선 프로그램 참가 커뮤니티의 선정을 위한 리서치 단계가 필요하다. 신문, 잡지, 방송 등 여러 매체를 모니터하고 데이터베이스하여 다양한 스펙트럼의 시민사회 커뮤니티가 파트너 커뮤니티로 함께 할 수 있도록 준비한다. 이후에는 리서치를 통한 섭외 후보목록을 마련해 섭외에 들어간다. 섭외 역시 커뮤니티의 경우 게스트 섭외와 달리 커뮤니티 모임원들 간의 참가 결정 회의를 통해 최종적으로 참가 의사를 알려오는 방식으로 물리적 소요시간과 투여가 만만치 않다. 섭외 이후에도 작품선정, 토크 프로그램의 운영과 진행, 부대행사에 대한 조율과 홍보, 모객까지 각각의 커뮤니티와 충분히 소통하고 준비하는 시간이 필요하다. 특히 영화상영회를 기획, 운영해 본 경험이 전무한 커뮤니티의 경우 워크숍, 인큐베이팅 프로그램에 해당하는 과정을 거쳐야 할 필요가 있다. 올해는 짧은 준비 기간 속에서 참여 커뮤니티들이 불충분한 소통과 시간들을 함께 감수해주었다. 그러나 내년도부터는 시민 관객이 주도하는 영화제라는 이름에 걸맞도록 이러한 과정들이 퇴색되지 않는 만발의 준비를 해나갈 예정이다. 여기에는 시민 주도형 프로그램을 취지에 맞게 운영할 수 있는 전문 인력과 자원 역시 충분히 뒷받침 되어야 할 것이다. 미디어센터에서도 하고 있는 시민프로그래머 워크숍, 모퉁이극장의 관객문화교실과 같은 프로그램들이 사전 워크숍 프로그램으로 커뮤니티 시네마에 결합하는 것도 한 방안이다.

 

또한 커뮤니티 BIFF의 상영작에 부산국제영화제 상영작이 포함되기를 바라는 각계의 요청에도 응답해야 한다. 커뮤니티 시네마 개최 시 게스트로 초청되는 시민 커뮤니티를 부산에 국한하지 말고 전국으로 넓히고, 상영 횟수도 늘려달라는 제언도 있었다. 여기에 커뮤니티 시네마의 확장 가능성에 주목하여 영화 커뮤니티, 시민사회 커뮤니티, 전국단위 커뮤니티, 해외 영화커뮤니티 등 다양한 하위 섹션으로 구성된 프로그램으로 확장할 것을 요구하는 비평들도 있었다. 특히 일본의 영화활동가들은 내년 커뮤니티 시네마에 프로그램 파트너로 초대한다면 알찬 프로그램을 준비해 참여하겠다는 적극적인 반응까지 보였다. 커뮤니티 시네마의 주인은 영화향유에 앞장서는 시민활동가들이라고 생각한다. 내년에는 고유한 콘텐츠를 가진 전국 각지의 미디어센터들 역시 커뮤니티 시네마의 파트너 커뮤니티로 참여하여 미디어센터의 활동들을 소개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어크로스 더 시네마 포럼은 독립적인 형태이기보다 커뮤니티 BIFF와 시너지를 가지는 플랫폼으로 유기성을 살려낼 과제를 안고 있다. 의제를 가진 심도 있는 토론뿐만 아니라 공유와 교류라는 실질적 결실을 얻기 위한 기획에 더 많은 준비를 할 예정이다. 포럼의 취지에 동의하는 수많은 영화활동가들은 향후 포럼의 내실과 연계활동에 대한 기대를 전했다. 이 지점 역시 풀어야 할 과제이다.

 

많은 시민관객들과 영화활동가들은 커뮤니티 BIFF가 영화향유 플랫폼이 되어 포럼커뮤니티 시네마전시, 부스활동-네트워크 파티까지 다양한 프로그램의 주체로 참여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면 하는 바람을 전했다. 포럼에는 발제자로 참여하고 커뮤니티 시네마에는 영화상영 프로그램 기획자로, 전시 프로그램에는 전시기획자로 참여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는 것이다.이러한 요구와 필요를 반영하여 앞으로 모퉁이극장은 더디지만 영화인, 활동가, 시민 관객이 영화제 운영의 공동 주체가 되어 만드는 플랫폼을 구축해나갈 예정이다. 누구나 쉽게 접속하여 자신만의 방식으로 만들 수 있는 레고블럭같은 시스템이 되도록 다듬어 갈 것이다.

 

전국에서 온 활동가들과 시민 관객들이 bifFM 라디오를 통해 활동을 소개하고, 포럼을 통해 새로운 시도들과 고민, 시행착오를 공유하고, 부스, 전시를 열고, 커뮤니티 시네마를 통해 한해의 가장 의미 있었던 프로그램을 상영하여 영화제를 찾은 관객들과 소통하고, 프로그램을 통해 만난 이들과 액티비티 시어터, 시네필 라운드의 관객이 되어 춤추고 노래하며 영화에 흠뻑 빠지는 과정 속에서 연대의 의미를 확인하는 유기적인 영화문화향유 축제, 관객과 창작자 의 간극이 허물어지는 평등한 축제가 바로 커뮤니티 BIFF의 비전이라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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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① 이 약관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 1. 이용자 : 서비스를 제공받기 위하여 미디어센터와 이용계약을 체결한 자
  • 2. 이용자ID : 이용자 식별과 서비스 이용을 위하여 이용자가 선정하고 미디어센터가 승인하는 개인의 이메일 주소
  • 3. 비밀번호 : 이용자ID와 일치된 이용자임을 확인하고 이용자 자신의 비밀보호를 위하여 이용자 자신이 설정 한 문자와 숫자의 조합.
  • 4. 이용자고유번호 : 이용자의 관리를 위하여 미디어센터가 각 이용자ID에 일정한 규칙에 따라 부여한 숫자의 조합.
  • 5. 단말기 :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 이용자가 설치한 PC 및 모뎀 등의 통신용 기기.
  • 6. 서비스이용 : 이용자가 단말기를 이용하여 미디어센터의 주전산기에 접속하여 미디어센터가 제공하는 정보를 이용하는 것
  • 7. 운영자 : 서비스의 전반적인 관리와 원활한 운영을 위하여 미디어센터에서 선정한 사람.
  • 8. 이용신청 : 미디어센터가 정한 별도의 기준과 절차에 따라 서비스이용을 신청하는 것.
  • 9. 해지 : 미디어센터 또는 이용자가 정상 서비스 개시 후에 그 이용계약을 해약하는 것.
  • 910. 연회비 : 정회원가입 후 원활한 서비스를 제공받기 위하여 미디어센터와 이용자간의 계약기간에 따른 비용을 말함 (연회비 면제가 되는 경우는 영상문화센터가 정하는 내규에 따라 적용 받음)
  • ② 이 약관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전항에서 정하는 것을 제외하고는 거래관행 및 관계법령에 따릅니다.

제 2 장 총 칙

제5조 (이용계약의 성립)

  • ① 이용계약은 이용자의 이용신청과 미디어센터의 이용승낙에 의하여 성립됩니다.
  • ② 이용계약은 이용자ID 단위로 체결합니다.
  • ③ 제 1항의 규정에 의해 이용자가 이용 신청을 할 때에는 미디어센터가 회원 관리 시 필요로 하는 사항을 필히 입력해야 합니다.
  • ④ 회원정보는 언제든지 수정이 가능하지만, 회원 아이디(ID)는 변경이 불가능하므로 작성시 주의해야 합니다.

제6조 (이용신청)

  • ① 서비스를 이용하고자 하는 자(개인 또는 단체)는 미디어센터가 지정한 양식에 따라 미디어센터 홈페이지에서 정회원가입 신청을 해야 합니다.
  • ② 미디어센터는 이 약관의 주요 내용을 이용신청고객에게 고지하여야 합니다.
  • ③ 이 약관에서 별도로 정한 경우에는 필요 서류를 첨부하여 이용신청을 하여야 합니다.

제7조 (이용신청의 승낙)

  • 미디어센터는 제 6조의 규정에 의한 이용신청에 대하여 업무수행상 또는 기술상 지장이 없는 경우에는 원칙적으로 접수 순서에 따라 이용신청을 승낙합니다.

제8조 (이용신청에 대한 불승낙과 승낙의 보류)

  • ① 미디어센터는 다음 각호의 1에 해당하는 이용신청에 대하여는 승낙을 하지 아니할 수 있습니다.
  • 1. 타인 명의의 신청
  • 2. 허위의 신청이거나 허위서류를 첨부한 경우
  • 3. 기타 이용신청고객의 귀책사유로 이용승낙이 곤란한 경우
  • ② 미디어센터는 다음 각호의 1에 해당하는 이용신청에 대하여는 그 사유가 해소될 때까지는 승낙을 보류할 수 있습니다.
  • 1. 설비의 여유가 없는 경우
  • 2. 기술상 지장이 있는 경우
  • ③ 미디어센터는 전항의 경우에는 이를 이용신청자에게 가능한 빠른 시일 내에 통지하여야 합니다.

제9조( 계약 해지)

  • 이용자가 서비스 이용계약을 해지하고자 할 때에는 이용자 본인이 직접 온라인, 전화, 팩스, 메일 등의 방법을 통해 미디어센터에 해지신청을 하여야 합니다.

제 3 장 서비스이용

제10조 (서비스 이용시간)

  • ① 서비스의 이용은 미디어센터의 업무상 또는 기술상 특별한 지장이 없는 한 연중무휴, 1일 24시간을 원칙 으로 합니다. 단, 미디어센터가 정기점검 등의 필요로 사전에 공지하여 정한 경우 또는 설비의 장애, 서비스 이용의 폭주 등 불가항력 사항으로 인하여 서비스 이용에 지장이 있는 경우 예외적으로 서비스 전부 또는 일부에 대하여 제한할 수 있습니다.
  • ② 미디어센터는 제공하는 서비스 중 일부에 대한 서비스 이용시간을 별도로 정할 수 있으며 이 경우 그 이용 시간을 사전에 회원들에게 공지 또는 통지합니다.

제11조 (서비스 이용에 따른 이용자ID의 관리)

  • ① 이용자ID 및 비밀번호의 관리 및 이용은 이용자의 책임으로 합니다.
  • ② 미디어센터는 이용자ID에 의하여 게시판 관리 등 제반 이용자 관리업무를 수행하며, 미디어센터가 인정할 수 있는 명백한 사유가 없는 한 이용자는 이용자ID를 변경하거나 타인에게 양도할 수 없습니다.
  • ③ 이용자에게 통보된 이용자ID 및 비밀번호에 의하여 발생되는 서비스 이용상의 과실 또는 제3자에 의한 부정 사용 등에 대한 모든 책임은 이용자에게 있습니다. 단, 미디어센터의 고의 또는 중과실이 있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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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50조의2 (전자우편주소의 무단 수집행위 등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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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66조의2(벌칙)다음 각호의1에 해당하는 자는 1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한다

제60조제4항의 규정을 위반하여 기술적인 조치를 한 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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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제50조의2의 규정을 위반하여 전자우편주소를 수집,판매,유통또는 전송에 이용한자